아스팔트포장 시방서
투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방서
투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물이 포장체를 통해 투과되어 지하로 흡수되도록 설계된 도로 포장 방법입니다. 특히 보도, 자전거 도로, 광장 등 교통하중이 크지 않은 지역에서 사용되며,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배수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투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시방서를 기반으로 주요 사항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적용 범위와 주요 특성
투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아스팔트 내부에 공극을 형성하여 물이 표면을 통해 노반으로 흡수되도록 합니다. 교통 하중이 크지 않은 보도, 자전거 도로 등에 적용되며, 물이 지면에 흡수되어 빗물의 고임 현상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2. 포장 두께와 설계 기준
포장은 모래층, 기층, 투수 아스콘층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두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래층: 3cm
- 기층: 10~15cm (소형 차량 진입시)
- 투수 아스콘층: 5cm
대형 차량이 통행할 경우에는 교통량에 맞춰 단면을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포장 표면의 횡단 구배는 2%로 유지하여 배수를 원활하게 합니다.
3. 자재 및 배합 설계
모래층, 기층,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 각 층의 자재는 품질과 내구성이 우수한 재료를 사용해야 하며, 한국산업규격(KS) 시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특히, 혼합물의 아스팔트 비율은 3.5%~5.5%로 유지하며, 현장에서 샘플을 채취해 마샬 시험을 통해 품질을 확인합니다.
4. 시공 및 다짐
포설된 혼합물은 재료가 분리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충분한 다짐을 통해 기준 밀도의 90% 이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초기 전압과 차전압을 통해 균일한 밀도와 평탄성을 유지하며, 포장 표면이 온도 40℃ 이하로 식을 때까지 차량의 통행을 제한합니다.
5. 현장 품질 관리
시공 중 각층의 두께와 평탄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허용 오차를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표층 아스팔트 함량과 마샬 안정도 시험에서 불합격 시 해당 구간은 재시공을 통해 품질을 보완해야 합니다. 이러한 품질 관리를 통해 도로의 수명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투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도심 환경에서 물 순환을 개선하고, 도로의 내구성을 높이는 친환경 포장 방법입니다. 시방서에 명시된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품질 높은 포장을 완성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도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