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수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시방서
투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시방서
투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도로 표면을 통해 빗물이 투과되어 지하로 흡수되도록 설계된 친환경 포장 방식입니다. 특히 보도와 자전거도로와 같은 낮은 교통 하중을 가진 구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투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시방서에 따른 시공 방법과 관리 기준을 소개합니다.
1. 적용 범위와 목적
투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빗물이 콘크리트 포장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하로 흡수되도록 설계된 포장 방식입니다. 보도와 자전거 도로와 같은 교통하중이 낮은 구역에 적용되며, 빗물의 고임 현상을 줄이고 도시의 물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2. 포장 두께 및 설계 기준
투수 콘크리트 포장은 모래층, 기층, 투수 콘크리트층으로 구성됩니다. 각 층의 권장 두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래층: 3cm
- 기층: 소형 차량 진입 시 7cm
- 투수 콘크리트층: 소형 차량 진입 시 6cm
대형 차량 통행 구간은 설계에 맞춰 두께를 조정해야 하며, 횡단구배는 2%를 유지해 표면 배수를 원활하게 합니다.
3. 자재 및 혼합물 배합 기준
투수 콘크리트 포장에는 내구성과 품질이 검증된 자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요 배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공극률: 8%
- 투수계수: 최소 1.0×10-2 cm/sec
- 압축강도: 180kgf/cm²
시멘트, 굵은골재, 잔골재, 물의 품질은 한국산업규격(KS)에 따라 시험하고, 현장 품질 시험을 통해 재료가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4. 시공 및 다짐 작업
혼합물을 덤프트럭으로 운반할 때는 수분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천막으로 덮어야 하며, 포설 후에는 충분한 다짐을 통해 밀도와 투수성을 유지합니다. 다짐 작업 시 과도한 압력으로 투수성이 저하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콘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충격과 하중을 피해야 합니다.
5. 줄눈 설치 및 유지 관리
줄눈은 균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콘크리트의 초기 경화가 완료된 후 절단기를 사용해 일직선으로 자릅니다. 줄눈부는 주입줄눈재를 사용해 보강하며, 줄눈재의 주입 높이는 슬래브 표면보다 2~3mm 낮게 충진해 하절기 팽창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합니다.
6. 환경 조건과 시공 제한
시공은 기온이 5℃ 이하 또는 30℃ 이상일 때는 피하며, 비가 오는 경우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기온 저하나 강우로 인한 손상이 발생한 부분은 제거 후 재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완성된 포장의 내구성을 높이고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투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도로의 투수성과 환경적 가치를 높이는 친환경 포장 방식입니다. 시방서에 명시된 기준을 준수해 고품질의 투수 포장을 완성함으로써 도심지의 배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도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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