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레일 설치 기준과 시방서
가드레일은 도로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시설물로, 차량의 충돌을 완화하고 도로 외부로의 이탈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드레일 설치 기준과 시방서에 따른 세부사항을 소개합니다. 특히 재료, 시공, 검사를 포함하여 모든 작업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절차를 설명하겠습니다.
1. 적용 범위 및 각종 기준
가드레일 시방서는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따라 적용되며, 한국산업규격(KS)의 여러 기준에 맞춰 제작과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특히 가드레일과 관련된 볼트, 너트, 강재 등의 재료는 KS D 3503, KS D 3566 등의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모든 작업은 발주자와 감독원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사용 재료
가드레일 제작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로는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와 고강도의 탄소 강관이 있습니다. 지주(POST)는 강한 내구성을 가지며, 충격 흡수판에는 폐타이어 30%, EPDM 고무 70%를 혼합하여 충돌 시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모든 볼트와 너트는 고강도 재질로 제작되며, 규격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3. 가드레일 제작 사항
가드레일은 도로의 특성에 맞게 절단 및 절곡 작업을 거치며, 모든 치수와 단면은 표준도에 따라 가공됩니다. 특히 AUTO ROLLER와 같은 자동 기계를 이용하여 균일하고 정확하게 제작되며, 수작업이나 망치로 가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가드레일의 코루게이션(파형)은 70mm, 두께는 4.0mm로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KS 규격에 따른 허용오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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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청 처리
모든 가드레일 제품은 제작이 완료된 후 용융아연도금을 통해 방청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지주와 가드레일은 표면에 HDZ 55 등급의 아연을 부착하여 550g/m² 이상의 방청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청 처리는 부식을 방지하고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현장 설치 과정
가드레일 설치는 전문 건설업 면허를 소지한 기술자가 수행하며, 공사 착수 전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설치 과정에서는 도로의 선형과 각종 통신 케이블 위치를 확인하여 설치 중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드레일의 지주 박기는 바이브로 파일 해머를 이용해 깊이 1500mm까지 매입하며, 정확한 위치와 선형이 유지되도록 설치됩니다.
6. 검사 및 시험 절차
가드레일 설치 후에는 재료 검사, 완성품 규격 검사, 도금 부착량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특히 아연 부착량 검사는 비파괴 검사 방식으로 수행되며, 필요한 경우 무작위로 시편을 채취하여 공인 기관에 의뢰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가드레일의 높이와 위치는 설계 도서의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차량 진행 방향에 따라 보의 겹이음 상태가 정확한지 검사합니다.
결론
가드레일 설치는 도로 안전에 필수적이며, 정확한 시공과 검사를 통해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시방서에 명시된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설치함으로써 가드레일이 교통사고 시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도로 외부로의 이탈을 방지하는 역할을 다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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